다이소 아기욕조 외 리콜대상제품 확인하는 방법 _ 열린소비자포털
본문 바로가기
언젠간 써먹을 수 있는 정보/건강최고

다이소 아기욕조 외 리콜대상제품 확인하는 방법 _ 열린소비자포털

by 김굄굄 2020. 12. 11.
728x90
반응형
SMALL

 

다이소 아기욕조

그외 리콜대상제품 확인하는 방법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오늘 오전 친한 동생들과의 단톡에서 난리가 났었다. 이유는 다이소 아기욕조에서 유해물질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이었는데 실제 친한동생도 사용하고 있었다고 한다. 

 

실제 카톡 내용

 

난 아직 미혼이고 아이도 없으니 다이소에 아기욕조를 파는지도 몰랐지만 이번일로 인해 내가 편리하다고 사용했던 다이소 제품들을 포함한 생활용품에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고 다이소 아기욕조에 관련된 뉴스를 찾아보았다. *출처_mbc뉴스

 

 

실로 인터넷은 다이소 아기욕조로 아주아주 핫했는데 '국민 아기욕조'라고 할 만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환경호르몬 기준치 612배... 솔직히 숫자로 봤을때 600배라고 하면 커보이긴 하지만 도대체 어디에 어떻게 안좋다는건지 궁금해졌다. 

"물빠짐아기욕조 제품번호1019717"

 

 

일단 다이소 아기욕조는 머리 받침대 높이가 낮아 목을 잘 가누지 못하는 신생아를 눕히기 좋고 바닥에 배수구가 있어 사용 후 물을 빼내기도 편리한데 가격도 다른 아기욕조에 비해 엄청 저렴한 편이라 출산 전 필수 준비물이라고 할 만큼 널리 보급화가 되어있었다. 

그럼 왜 아이 제품에 가성비를 따지는지 이유를 살펴보니 아기를 씻길때 비누칠 용도와 헹굼용도로 기본 2개는 필수라고 한다. 그래서 실제 친한 동생도 헹굼 욕조는 다른 제품을 사용했지만 비누칠 할 때 다이소 아기욕조를 사용했다고 한다. 

 

 

바로 앞에서 장점으로 언급한 욕조 바닥에 있는 배수구 마개가 문제였다고 한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성분이 612,520ppm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환경호르몬이 많이 나온 것도 알겠고 수치도 600배 넘게 나왔다는것도 알겠는데 도대체 프탈에이트계 가소제가 어디에 어떻게 안좋아서 이렇게 난리일까?

 

 

다이소 아기욕조에서 검출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들때 넣는 첨가물로 장기간 노출시 간과 신장, 생식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유해화학물질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욕조는 아이의 피부가 직접적으로 닿기도하고 물장구를 치다보면 눈,코,입,귀 등으로 물방울이 들어갈 수 있으니 직접적인 영향이 없지는 않을 것 같다.

 

실제 인터넷 서치 후 캡쳐한 내용

 

지금 인터넷에 찾아보면 실제로 다이소 욕조 때문에 아이가 피부염을 진단 받거나 요로감염에 걸리거나 간수치가 올라갔다는 내용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다이소에서 공지하는 리콜기간은 2020년 12월 11일 부터 2021년 1월 31일 까지라고 명시는 되어 있지만 명시된 기간 이후에도 환불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과연 환불에서 끝날 수 있을까 싶다.

자 이쯔음 되면 과연 다이소 아기욕조 만 문제가 있을까?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이 안전한지 리콜대상제품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다.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은 소비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예방과 함께 실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구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정부, 공공, 민간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인데 여기서 리콜대상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실내놀이, 여가용품 등 언택트 시대에 관련된 502개 제품과 겨울철 대비 소비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요, 온수매트, 어린이용 가구 등 1,192개 제품을 집중적으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였다고 하는데 실내놀이, 여가용품에서 40여개 제품이 리콜대상이었고 겨울철 대비 소비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제품중 66개 제품이 리콜 대상이었다. 

총 1700여개 제품에서 100개가 넘는 제품이 리콜이라니 상당이 높은 비율임은 확실하다. 

 


"전기요, 온수매트, 어린이용가구 등 66개 제품 리콜명령"

출처-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출처-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적발된 326개 제품의 제조·수입업자에 대해 위반정도에 따라 유해 화학물질, 온도상승 등 안전기준을 심각하게 위반한 66개 제품은 수거 등을 명령 및 KC인증 취소 등 조치를 하였고, 최고속도 기준 위반(중결함) 및 KC표시, 사용연령, 주의사항 같은 제품의 표시의무 등을 위반한 260개 제품은 수거 등을 권고 했다고 한다. *「제품안전관리제도운용요령」에 따라 리콜명령(최중결함), 리콜권고(중결함), 개선조치권고(경결함) 시행

주요 시험항목은 유해화학물질, 제품의 내구성, 감전보호, 온도시험 등을 시험했고 주요 유해 화학물질별 위해성으로는 피부염, 각막염, 중추신경장애 등 유발 될 수 있는 납, 신장, 호흡기계 부작용 및 어린이 학습능력 저하 유발 가능한 카드뮴, 시력장애 피부장애, 소화기 및 호흡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폼알데히드, 노출될 경우 간, 신장을 손상 시킬 수 있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다고한다.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캡쳐해온 리콜대상 제품 목록이다.

 

출처-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소비증가 품목 중 안전기준 위반 40개제품 리콜명령"

출처-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출처-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어린이 완구, 실내용 텐트, 트램철린 등 적발된 213개 제품 중 유래화학물질, 온도상승 등 안전기준을 많이 위반한 제품 40개는 수거후 KC인증을 취소 조치했으며 pH기준 위한(중결함) 및 KC표시, 사용연령, 주의사항 같은 경미한 표시의무 등을 위반한 173개 제품은 수거를 권고했다고 한다. *「제품안전관리제도운용요령」에 따라 리콜명령(최중결함), 리콜권고(중결함), 개선조치권고(경결함) 시행

주요 시험항목은 유해 화학물질, 제품 내구성, 감전보호, 온도시험 등을 시험했으며 납, 프탈에디트계 가소제, 붕소, 방부제, 노닐페놀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출처-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우려했던 결과를 눈으로 직접 보고나니 어안이 벙벙하다. 사실 지금 이슈화 되고있는 다이소 아기욕조도 중요하지만 지금 우리 생활에 환경호르몬이 얼마나 많은지 경각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할때인 것 같다.

다이소 아기욕조 이외에도 리콜대상제품이 상당히 많으니 꼼꼼히 확인해야겠다. 혹 다이소 아기욕조 이외에 더 확인하고 싶은 리콜대상제품을 확인하고 싶거나 상담을 받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된다.

 


 

[국내 공산품 리콜정보 보러가기]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LIST

댓글